사물인터넷(IoT) 성공 로드맵 – 스트리밍 엣지(edge) 분석부터 텔레매틱스까지

MWC2018, 모바일월드콩그레스,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텔레매틱스


2월의 마지막 주, 전 세계의 정보통신기술(ICT) 업체, 스타트 업, 벤처캐피털(VC)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모입니다. 바로 2월 26일부터 3월 2일까지 개최되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2018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Mobile World Congress)때문인데요. MWC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사물인터넷(IoT)이 통신, 도시, 자동차, 제조, 여행, 헬스케어, 에너지, 유통 등 전 산업에 걸쳐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이상적인 무대입니다!


실제 MWC는 회가 거듭될수록 혁신적인 사물인터넷 기술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SAS와 사물인터넷협회(Internet of Things Institute)공동 조사에 따르면 여전히 대다수 기업들의 사물인터넷 전략은 실행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조사 기업의 단 6%만이 여러 사물인터넷 이니셔티브를 실행하고 있으며, 60%는 여전히 시범 단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렇지만 사물인터넷 분야의 선두 기업들은 예측 및 처방 분석과 같은 고급 기술을 활용해 과거 운영 데이터로부터 학습하고, 미래의 일들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사물인터넷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 매출을 늘리거나 지적 재산을 활용해 새로운 매출원을 창출하고 있죠.



사물인터넷과 분석 활용 사례 <1>

GE 운송, 실시간 데이터 분석으로 기차 운행 최적화


특히 사물인터넷은 운송업, 제조업, 에너지 등 자산 집약도가 높은 산업 현장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습니다. 정형/비정형 등 데이터의 형태와 상관없이 데이터가 존재하는 곳, 즉 엣지(edge)에서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데이터를 분석하고,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안전과 효율적인 장비 운용으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철도업의 경우 열차 운행이 불규칙하거나 연료 효율을 최적화하지 못하면 큰 비용 손실과 고객 불만을 피할 수 없는데요. 철도는 물론 광업, 해양, 전력 부문의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GE 운송(GE Transportation)은 스트리밍 엣지 분석을 이용해 인사이트를 찾아내며 산업 사물인터넷(IIoT;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부문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MWC2018, 모바일월드콩그레스,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텔레매틱스


GE 운송의 기관차에는 초당 수백 개의 데이터 요소를 관리하는 엣지 디바이스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GE 운송은 이처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위해 자사의 산업 사물인터넷용 솔루션 엣지링크(EdgeLINC)에 엔터프라이즈 분석 플랫폼 ‘SAS 바이야(SAS Viya)’ 기반의 SAS 이벤트 스트림 프로세싱(SAS Event Stream Processing)’ 솔루션을 결합, 통합 분석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GE 운송은 기관차와 연결된 스트리밍 엣지 분석을 실행해 이의 정상적인 운행 패턴을 찾아냄으로써 비용 손실은 줄이고, 안전성과 효율성은 높이는 데 성공했는데요. 나아가 기관차와 기동차는 물론 역내와 운영 센터 전반에 걸쳐 효율적인 디지털 철도 생태계를 구현했습니다. 그 결과, ▲기관차 수명 연장 ▲연료 소비 감소 ▲배출량 감소 ▲기관차 속도 향상 ▲운영 개선 등의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사물인터넷과 분석 활용 사례 <2>

옥토 텔레매틱스(Octo Telematics), 운전자 리스크 프로파일 산출


또 다른 사물인터넷 분야의 리더는 텔레매틱스 기술 기업 옥토 텔레매틱스입니다. 텔레매틱스는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 무선 통신과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결합해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 기술인데요.


옥토 텔레매틱스는 이 기술을 이용해 보험사에 운전자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때 위치, 기간, 방향, 제동, 코너링, 도로 상태 등을 비롯한 수천 가지의 매개 변수를 기반으로 고급 데이터 캡쳐 기술과 스트리밍 엣지 분석을 이용해 개별 운전자의 리스크 프로파일을 결정합니다. 이를 통해 보험사는 주요 운전 지표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운전자별 점수를 산출하고, 개인별로 더욱 더 정확한 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점수가 높고 보험료는 낮은 훌륭한 운전자와 위험성이 높은 운전자를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죠.


MWC2018, 모바일월드콩그레스,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텔레매틱스


혁신적인 사물인터넷 분석 기술을 직접 확인하세요

SAS는 MWC 2018에 부스(hall 6, 6F61)를 마련하고 GE 운송과 옥토 텔레매틱스의 사물인터넷 인사이트에 대해 더욱 자세히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이번 MWC에서 SAS가 선보일 혁신적인 분석 기술을 소개해 드립니다.

  • 사물인터넷(IoT) 분석: 지적 재산을 기반으로 새로운 매출원을 창출합니다.

  • 사기 방지: 사기를 탐지하는 것은 물론 미래 사기까지 예측합니다.

  • 실시간 고객 인텔리전스: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 경험을 구현합니다.

  • 인공지능(AI): 분석에 학습 기술을 통합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 데이터 거버넌스 및 GDPR: 새로운 데이터 보호 규제와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합니다.

  • 네트워크 트랜스포메이션: 능동적인 네트워크 성능 관리, 용량 계획, 서비스 보장 등을 지원합니다.





저자

수잔 클레이튼(Suzanne Clayton) l SAS 수석 제품 마케팅 매니저(SAS Principal Product Marketing Manager)